스케일링 치석제거 건강 의료 실비보험 적용 방법 | 본인부담 비용은 얼마?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스케일링 시술에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치과 스케일링 실비보험 적용 방법과 본인부담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과 치료비는 실비 청구 가능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입니다. 예를 들어, 스케일링과 같은 예방 목적의 치료는 대부분 실비로 청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잇몸 질환과 관련된 스케일링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잇몸 질환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건강보험과 함께 실비보험을 활용하는 것은 치료에 있어서 금전적인 부분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내용

스케일링(치석제거술)은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여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는 1년에 1회 본인부담률 30%(약 1만 5,000원 내외)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1년 단위로 적용되며, 해당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시술을 받지 않으면 그해 건강보험 혜택이 소멸됩니다.

치석 제거 꼭 필요할까?

음식을 먹은 후에 치아와 잇몸에 얇은 막 형태로 붙어 있는 것을 ‘치태’라고 합니다. 치태가 굳어져서 치석이 형성되며, 이 치석은 주로 잇몸 염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케일링은 치태와 치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건강한 치아 관리에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연 1회 받는 이유는 관리 차원뿐만 아니라, 만 19세 이상부터는 연 1회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은 연 1회에 한하여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잇몸의 건강이 좋지 않아 잇몸 치료가 필요한 경우, 6개월에 1회씩 스케일링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잇몸 치료가 필요하다면 6개월마다 스케일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스케일링 보험적용하기

스케일링 치료 확인 방법

올해 스케일링 의료보험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홈페이지 → 로그인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급여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를 통해 확인 가능하고, 모바일 앱에서는 ‘The건강보험 → 민원여기요 → 조회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 → 간편인증(또는 로그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홈페이지 바로가기

치석제거 외 또 다른 혜택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일반건강검진, 만 40세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영유아 구강검진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은 구강검진 항목을 포함하며 치아, 치주조직, 치면세균막 등을 검사합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은 총 4회로 생후 18~29개월, 30~41개월, 42~53개월, 546~5개월 시기에 받을 수 있으며, 결과에 따라 보호자 및 유아 대상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합니다.

치과보험 주의사항

치석제거 건강보험 외에도 치과보험을 통해 본인부담율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치아 보험은 다른 보험과는 다르게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서 보험에 가입한 후에도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거나 일부만 지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보험은 3~6개월의 면책기간과 1~2년 정도의 감액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