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시 대출을 함에 있어서 주택 가격은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하지만 매매가 그대로 대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곤란한 상황에 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디딤돌 대출은 매매가 감정가 KB시세 분양가 중 무엇으로 주택 가격 평가가 될까요? 디딤돌대출 담보주택 가격 평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각 개인의 상황에 대한 문의는 한국주택금융공사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해답을 원하신다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게시판에 문의글을 남기시거나 콜센터(☎ 1688-8114)로 전화하세요.
디딤돌대출 승인 조건
담보로 제공하는 주택의 가격이나 대출 신청 시 주택의 현재 가격정보가 일정 금액 이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준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 승인일 때, 담보로 제공하는 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 이하입니다. 다만, 신혼 가구나 다자녀(2자녀)를 가진 가구의 경우 6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이면서 (신청인의 주민등록등본상 직계존속 또는 미성년 형제·자매 중 최소 1인과의 부양기간(합가일 기준)이 계속해서 6개월 미만인 경우) 3억원 이하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담보주택 가격 평가 방법 및 적용 순서
담보주택의 평가액은 대출승인일 현재의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디딤돌 담보 가격 평가 방법은 순서대로 ‘가격정보’,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의 ‘공시가격’, ‘분양가격’, ‘감정평가 및 감정평가사에 관한 법률’의 ‘감정평가액’을 적용합니다.
디딤돌대출 주택담보대출 동시에 이용하시는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특례보금자리론 신혼부부 조건 및 소득 기준 (ft.금리, 한도)
📌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조건 완벽정리
📌 2024년 긴급복지 주거지원 대상 조건 | 신청방법 | 기간
📌 2024년 주거급여 기준 중위소득 48%는 얼마?
가격정보를 이용한 평가방법
디딤돌 주택가격 평가 시 가장 먼저 기준이 되는 방법입니다. ‘한국부동산원(부동산테크)’의 시세정보에서 하한가와 상한가를 평균한 값 또는 ‘KB 국민은행’의 시세정보에서 일반평균가를 적용합니다.
‘필로티’ 여부에 상관없이, 아파트의 경우는 등기사항전부증명서(1호, 101호 등)에 따른 최저층 가격을, 아파트 외의 주택은 하한가를 적용합니다.
단, 실제로 거래된 매매가액과 비교하여 낮은 금액을 가격정보로 간주합니다. 매매계약서를 확인하여 실제 거래 금액을 파악하며, 소유권이전 후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 거래금액을 사용합니다.
가격정보의 한계
접수일 기준 가격정보가 5억원 이하이면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5억원으로 간주합니다.
신혼 가구나 다자녀(2자녀)를 가진 가구의 경우 6억원까지,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주민등록등본상 직계존속 또는 미성년 형제·자매 중 최소 1인과의 부양기간(합가일 기준)이 계속해서 6개월 미만인 경우)의 경우 3억원까지 가능합니다.
공시가격을 이용한 평가방법
디딤돌대출 주택가격 기준으로 이용되는 두번째 방법입니다. 국토교통부장관(지자체장)이 평가·공시한 주택 가격을 활용합니다.
만약 주택의 가격정보가 없어서 담보주택을 평가할 때 대출한도가 부족하다면, 공시가격을 가지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대출한도를 초과할 때에는 감정평가를 통해 정확한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축아파트 가격 평가방법
디딤돌 재개발 재건축 일반분양 등 신축아파트 가격 평가방법은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축아파트 디딤돌 대출 담보주택 평가 방법 | 매매가 감정가 KB시세 분양가 중 무엇?
디딤돌 대출 문의처
한국주택금융공사 ☎ 1688-8114